당뇨병

본문 바로가기


혈액투석 전문센터 야간투석, 여과투석, 이중RO정수

페이지 로케이션

당뇨병

당뇨병

당뇨병

당뇨병이란?

섭취한 탄수화물이 분해되어 발생한 포도당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에 의해 각 세포에 서 에너지로 이용됩니다.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으로 작용되지 못하면 우리 몸은 포도당을 이용하지 못하게 되며, 이 포도당은 혈액 속에 쌓여 혈당을 상승시키고 결국 소변으로까지 넘쳐 나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신체 세포는 에너지 부족 상태에 빠지게 되고, 혈액 중의 포도당은 이용되지 못하고 남게 되어 고혈당 상태가 됩니다. 이것을 당뇨라고 합니다.


당뇨병의 증상

다음, 다뇨, 다식이 대표적인 당뇨의 증상입니다.
이 밖의 증상으로는 피로, 체중감소, 피부건조, 가려움증, 시력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당뇨병의 관리

당뇨병의 제일 중요한 관리는 식사입니다. 중요한 점은 음식을 골고루 알맞게 먹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음식을 안 먹는다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러나 피해야 음식이 있는데 설탕이나 꿀 같은 당분이 많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칼국수, 우동, 라면 등 밀가루 음식도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와 바다 해조류를 늘리면 혈당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운동입니다. 운동은 적어도 하루 5000보 이상은 걷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혈당 관리를 위해 식사 후 체조나 걷기도 좋은 방법입니다. 혈당이 떨어지는 저혈당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음식을 거르거나 운동을 과하게 오면 일어납니다. 배고픔, 어지러움, 땀, 가슴이 뜀, 불안감 등의 증상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당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등산을 하는 경우 사탕이나 과일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물 요법은 의료진과 상의하면 됩니다.


시원한내과
주소 : 부산시 연제구 연산4동 588-12 3층 사업자등록번호 : 607-90-79385 대표 : 정재성

대표번호 : 051-852-3200 Fax : 051-852-3252

COPYRIGHTⓒ2017 시원한내과. ALL RIGHTS RESERVED.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